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그림

마네, '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 '

by 석아산 2023. 11. 13.

마네, '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 '
마네, '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 '

 

제가 참 좋아하는 마네의 그림,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 을 소개할 건데요.

다소 멍한 눈빛의 바텐더, 그리고 기묘한 거울의 각도 등이 참 매력적인 그림입니다.

자, 그럼 당대의 파리로 여행을 떠나 봅시다!

 

 * 다른 훌륭한 그림이 더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1.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

 

에두아르 마네(Édouard Manet)의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A Bar at the Folies-Bergère)"은 1882년에 완성된 그의 마지막 주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파리의 유명한 엔터테인먼트 장소인 폴리 베르제르 극장의 바에서 일하는 바텐더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그림은 마네가 인상파 운동과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상파 화가들의 전형적인 야외 풍경이나 순간의 분위기를 포착하는 대신, 복잡한 실내 장면과 거울을 사용한 깊이 있는 구성으로 유명합니다.

마네는 이 작품을 통해 현대 생활의 단편을 포착하고자 했습니다.

 

작품에는 중앙에 서 있는 바텐더인 수지(Suzon)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녀는 실제로 폴리 베르제르에서 일했던 인물입니다.

그녀는 직접적으로 관람자를 바라보며, 그녀의 모습은 뒤쪽에 위치한 대형 거울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 거울은 관람자의 시점을 복잡하게 만들며, 실제 공간과 반영된 공간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합니다.

 

바텐더 뒤쪽의 거울에는 다양한 인물들과 바의 장식물, 그리고 당시의 사교 장면이 비쳐 보입니다.

또한, 거울 속에는 마네가 관람자의 시점을 대신하여 그림에 자신을 반영한 것처럼 보이는 남성의 모습도 보입니다.

이 남성이 실제로 바텐더와 대화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단지 거울에 비친 장면일 뿐인지는 명확하지 않아 다양한 해석을 낳았습니다.

 

색채는 밝고, 마네는 빛과 반사를 묘사하는 데 있어 매우 섬세한 기술을 보여줍니다.

물감의 농도를 다르게 하여 반짝이는 유리, 금속, 그리고 거울의 질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은 마네가 탐구한 현대 생활의 본질과 더불어 사회적 계급, 여성의 역할, 현실과 환상의 경계 등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어 해석학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작품입니다.

현재 이 작품은 런던의 코트리 화랑(Courtauld Gallery)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2. 기술적 측면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에서 에두아르 마네는 다음과 같은 기술적 측면을 통해 그의 독창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거울의 사용: 마네는 이 작품에서 거울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복잡성을 만들어냈습니다.

거울은 실제 공간과 반사된 공간 사이의 경계를 흐리게 만들며, 관람자로 하여금 그림의 심층적인 구성을 탐색하게 만듭니다.

거울 속에 반영된 장면은 실제 공간의 연장처럼 보이지만, 거울에 비친 인물들과 물체들은 실제와는 다르게 왜곡되거나 위치가 바뀌어 있는 경우도 있어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모호하게 합니다.

 

빛과 반사의 표현: 마네는 빛과 반사를 통해 유리병, 거울, 금속 등 다양한 표면의 질감을 매우 세밀하게 묘사했습니다.

빛이 각 물체에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해 생성되는 다채로운 색상의 변화를 통해 공간의 깊이와 볼륨감을 살려냈습니다.

 

색채 사용: 마네는 색채를 통해 강한 대비와 미묘한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밝은 색상과 어두운 색상의 대비는 시각적인 긴장감을 만들어내며, 작품 전체에 생동감을 불어넣습니다.

 

구성: 마네는 전통적인 관점과 시각적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혁신적인 구성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중앙의 바텐더는 관람자와 직접적인 시선을 주고받으며, 이로 인해 관람자가 그림 속으로 끌려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관람자의 시선을 바텐더와 거울 속의 장면 사이를 오가게 하여 더욱 몰입하게 만듭니다.

 

주제와 기술의 결합: 마네는 기술적인 면모와 사회적, 심리적 주제를 결합시켜 작품에 깊이를 부여했습니다.

이 작품은 단순한 술집 장면을 넘어서 관람자와 그림 속 인물 사이의 상호작용, 여성의 사회적 위치, 현대 도시 생활의 이면 등을 탐구합니다.

 

붓질: 마네는 느슨하고 자유로운 붓질로 표현력을 극대화했습니다.

이는 인상파 화가들의 특징적인 기법으로, 마네가 그들과 어느 정도 영향을 주고받았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마네는 더 단단하고 정확한 형태를 선호하여 인상파보다는 현실성을 더 강조한 측면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측면들은 마네가 복잡한 현대 생활의 한 단면을 포착하려는 그의 노력과 함께, 당시 미술계에서 진행되고 있던 다양한 실험적 경향들과 만나 독특한 시각적 경험을 만들어냈습니다.

 

 

 3. 상징과 의미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은 다층적인 상징과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에두아르 마네가 자신의 예술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다양한 메시지와 깊은 사회적 통찰을 반영합니다. 여기 몇 가지 주요 상징과 그 가능한 의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바텐더: 그림의 중심 인물인 바텐더 수지는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에서 실제로 일했던 인물입니다.

그녀의 표정은 무관심하거나 고독해 보이며, 이는 19세기 말 도시 생활에서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소외감과 단절감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당시 여성 노동자의 상황과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인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거울과 반영된 이미지: 거울은 실제와 환상, 내면과 외면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거울에 비친 장면은 바텐더와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 그리고 그녀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을 반영합니다. 거울은 또한 당시 프랑스 사회의 자기반영적 성격과 현대 생활의 복잡성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상품과 물질주의: 바텐더 앞에 진열된 술병과 다른 상품들은 물질주의와 소비 문화를 나타냅니다.

이는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급증한 상품의 소비와 당시 프랑스 사회의 자본주의적 성격을 반영합니다.

 

남성 고객: 거울 속에서 바텐더와 대화하는 것처럼 보이는 남성 고객은 사회적, 성별적 권력 관계를 암시할 수 있습니다. 이 남성은 여성이 남성의 시선과 소비의 대상이 되는 방식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극장과 엔터테인먼트의 장소: 폴리 베르제르는 단순한 엔터테인먼트의 장소를 넘어서 사회 각계각층이 모이는 복합적인 공간입니다.

이러한 장소는 현대 도시 생활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상징하며, 당시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계급 간의 관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꽃과 과일: 바 위에 놓인 꽃과 과일은 풍요로움과 감각적 쾌락을 상징할 수 있지만, 또한 그들의 존재가 잠깐뿐임을 통해 인생의 덧없음과 허무주의적 성격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징과 의미는 시대와 관객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마네가 의도했든 아니든 간에 작품은 다양한 문화적, 사회적 코멘트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관람자에 따라 각자의 경험, 관점, 감정을 바탕으로 더욱 풍부한 의미를 부여받습니다.

 

 4. 기타 사실들

 

마네의 건강: 이 작품을 완성한 1882년은 마네의 생애 마지막 해 중 하나였으며, 그는 이 시기에 건강이 악화되고 있었습니다.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은 마네의 건강이 악화되기 시작했을 때 그린 마지막 주요 작품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실제 모델: 바텐더로 묘사된 여성은 수지(Suzon)라는 이름의 실제 인물이었으며, 그녀는 폴리 베르제르 극장의 바에서 일했습니다. 마네는 그녀를 스튜디오로 초대하여 이 작품을 위한 모델로 사용했습니다.

 

반영된 미스터리: 작품 속 거울에 반영된 장면은 현실과 일치하지 않아 많은 해석을 낳았습니다. 예를 들어, 거울에 비친 바텐더의 자세가 실제 바텐더의 자세와 다르며, 이는 시각적인 착각을 일으키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기술적 도전: 마네는 이 작품을 통해 거울 반사와 투명한 유리, 다양한 질감의 표현 등 기술적으로 매우 도전적인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특히 거울을 사용한 구성은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이었습니다.

 

작품의 전시: 이 작품은 1882년 파리 살롱에 전시되었으며, 당시의 평론가들과 대중 사이에서 혼란과 감탄을 동시에 일으켰습니다. 마네의 이전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그의 도발적인 스타일과 주제에 대한 비판도 많았습니다.

 

작품 소유: "폴리 베르제르의 술집"은 현재 런던의 코트리 화랑(Courtauld Gallery)에서 볼 수 있으며, 이 화랑은 코트리 재단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상주의와의 관계: 마네는 종종 인상파와 관련지어 언급되지만, 그는 자신을 인상파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그의 작품은 인상파의 것과는 다른 기법과 주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혁신적인 스타일과 주제의 선택은 인상파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작품의 사회적 맥락: 이 작품은 프랑스 제3공화국 시기에 제작되었으며, 당시의 사회적, 정치적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마네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사회적 의제에 대한 논평을 자주 포함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