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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그림

파블로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

by 석아산 2023. 10. 4.

파블로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
파블로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

큐비즘의 선구자, 파블로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 이라는 작품에 대해 알아보죠!

 

정말 이 작품을 처음 접했을 때의 관객들의 표정을 보고 싶습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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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은 20세기 초기의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파블로 피카소에 의해 1907년에 완성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현대 미술의 변혁을 예고하는 큐비즘의 탄생과 관련이 깊습니다. 아래는 이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제목: "Les Demoiselles d'Avignon"의 제목은 '아비뇽의 처녀들'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아비뇽에 관한 것이 아닌, 바르셀로나의 한 홍등가에 있는 여성들을 묘사한 것입니다. 작품의 원래 제목은 "Le Bordel d'Avignon"이었으나, 나중에 좀 더 중립적인 제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내용: 그림에는 다섯 명의 여성이 그려져 있으며, 이 중 두 명의 여성은 아프리카 특유의 가면을 쓴 듯한 얼굴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는 피카소가 아프리카 예술에 강한 영향을 받았음을 반영한 것입니다.

 

스타일: "Les Demoiselles d'Avignon"은 각진 형태와 편면적인 구성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표현은 큐비즘의 초기 특징을 보여줍니다.

피카소는 전통적인 관점과 비례감을 버리고, 다양한 각도에서 본 것 같은 형태를 캔버스에 옮겼습니다.

 

영향: 이 작품은 초기 반응에서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결국 현대 미술의 방향을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피카소와 조르주 브라크가 개발한 큐비즘은 20세기 미술의 주요 흐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컨셉: "Les Demoiselles d'Avignon"은 여성의 몸과 성적 욕망, 그리고 서양 미술에서의 여성 표현에 대한 도전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피카소는 여성들을 이데아리얼화하지 않고, 대신 원시적이고 거친 형태로 그렸습니다.

 

피카소의 "Les Demoiselles d'Avignon"은 20세기 초기 미술의 방향성을 변경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현재 뉴욕의 모마(Museum of Modern Art)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2. 충격

"Les Demoiselles d'Avignon"이 처음 공개됐을 때의 반응은 대체로 부정적이었습니다. 이 작품이 나타내는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스타일은 그 시대의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아티스트들의 반응: 초기에는 피카소의 가까운 친구나 동료 아티스트들마저도 이 작품을 이해하거나 받아들이기 어려워했습니다.

예를 들면, 피카소의 오랜 친구이자 미술 거장인 앙리 마티스는 "Les Demoiselles d'Avignon"에 대한 큰 충격을 받았으며, 이 작품이 미술계에 큰 혼란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공개적인 반응: 이 작품은 처음에 공개적으로 전시되지 않았습니다. 피카소 스스로도 작품의 파격성을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 몇 년 동안은 자신의 스튜디오에서만 보관했습니다.

이후에 작품이 더 널리 알려지면서 비평가와 미술계의 다른 인사들에게도 보여졌는데, 그들의 반응 역시 주로 부정적이었습니다.

이 작품은 그림체와 주제 모두에서 과감한 도전을 시도한 것으로, 이는 당시의 전통적인 미술 감각과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거부감을 느꼈습니다.

 

큐비즘과의 관계: "Les Demoiselles d'Avignon"은 큐비즘의 탄생을 예고하는 작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큐비즘과의 직접적인 연결은 명확하지 않았으며, 이후에 조르주 브라크와 피카소가 함께 큐비즘 스타일을 발전시키면서 이 작품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Les Demoiselles d'Avignon"은 처음에는 많은 부정적인 반응을 받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20세기 미술의 중요한 전환점 중 하나로 평가되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혁신적인 시각과 기존의 전통을 도전하는 자세를 보여주며, 현대 미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3. 기술적 측면의 분석

평면화: 작품에서 피카소는 3차원 공간을 평면화시켜 표현합니다.

그는 기존의 원근법적 표현 방식을 피하고 여러 각도에서의 물체나 인물을 동시에 한 평면에 나타냅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미래의 큐비즘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탈구성: 인물들의 형태와 얼굴은 전통적인 인체 표현에서 벗어나 탈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부는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의 전통 가면에서 영감을 받아, 각진 형태와 비정형적인 특징을 갖추고 있습니다.

 

색채: 이 작품은 대부분 중성적이거나 어두운 색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피카소는 섬세한 색채의 뉘앙스보다는 대조적이고 강렬한 색의 충돌을 사용하여 긴장감을 만들어냅니다.

 

선: "Les Demoiselles d'Avignon"에서의 선은 강하고 확고합니다. 피카소는 선을 사용하여 형태를 정의하고, 작품의 전체적인 구성을 강조합니다.

 

공간: 피카소는 전통적인 깊이와 공간의 표현을 거부합니다. 인물들은 전경에서 배경으로 이어지는 연속된 공간에 위치하고 있지 않으며, 그들 간의 관계는 주로 겹쳐진 형태나 편면화된 형식으로 표현됩니다.

 

물성과 질감: 이 작품에서는 캔버스의 표면이 매끄럽고 균일한 물성을 보이지 않습니다.

피카소는 두껍게 칠해진 부분과 얇게 바른 부분을 혼합하여 다양한 질감의 표현을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특징들을 통해 "Les Demoiselles d'Avignon"은 20세기 초의 미술에서의 큰 변화와 혁신을 예고하는 작품으로 평가받습니다. 피카소는 이 작품에서 기존의 미술 전통을 대담하게 깨트리며 새로운 표현 방식을 탐색했습니다.

 

4. 미술사적 의의

큐비즘의 서막: 이 작품은 큐비즘의 발전을 앞당긴 피카소의 초기 시도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큐비즘은 전통적인 원근법과 인체 표현을 파괴하고, 대상을 여러 각도에서 동시에 보여주려는 접근법을 취합니다. "Les Demoiselles d'Avignon"에서 피카소는 이러한 접근법의 초기 형태를 보여줍니다.

 

전통에 대한 도전: 피카소는 이 작품을 통해 서양 미술의 전통적인 인체 표현, 특히 여성의 미화된 표현을 극도로 비틀어서 보여줍니다.

이는 20세기 초기의 다른 예술 혁신과 마찬가지로, 미술의 전통과 규칙에 대한 도전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비서양적 영감의 수용: 피카소는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 예술의 영향을 받아 이 작품에 반영했습니다.

인물들의 얼굴은 아프리카 가면을 연상시키는 형태를 띠며, 이는 서양 미술의 경계를 확장하는 중요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20세기 미술의 방향성 결정: 이 작품은 20세기 초기의 여러 미술 혁신 중 하나로, 그 이후의 현대 미술의 발전 방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이 작품 이후의 피카소와 조르주 브라크의 협업을 통해 큐비즘은 20세기 미술의 주요 흐름으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미술의 주제와 주제성에 대한 탐색: 피카소는 이 작품에서 여성의 몸, 성, 타자성에 대한 복잡한 논의를 진행합니다.

전통적으로 미화되거나 이상화된 여성의 몸을 대신하여, 그는 더 원시적이고 도전적인 표현을 선택했습니다.

 

총체적으로 보면, "Les Demoiselles d'Avignon"은 20세기 미술의 전환점을 나타내는 작품으로, 그 기술적, 개념적 혁신은 당대와 미래의 예술가들에게 큰 영감을 제공했습니다.

5. 여담

제목의 변화: 원래 이 작품의 제목은 "Le Bordel d'Avignon"이었는데, 이는 아비뇽의 매춘부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나중에 덜 충격적인 "Les Demoiselles d'Avignon"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여기서 '아비뇽의 소녀들'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작품은 바르셀로나의 거리와 관련이 있지만, 제목은 프랑스의 아비뇽에 참조되어 있습니다.

 

작업 기간: 피카소는 이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수개월 동안 수백 개의 초안 스케치와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스케치들은 피카소의 작업 과정과 그의 아이디어가 어떻게 발전해 나갔는지를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아프리카 가면의 영감: 피카소는 아프리카 예술, 특히 가면에 큰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는 이러한 가면을 자신의 스튜디오에 여러 개 소장하고 있었으며, "Les Demoiselles d'Avignon"의 여성들의 얼굴에 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초기의 부정적 반응: 이 작품은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 심지어 피카소의 친구들에게도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예술가 조르주 브라크조차도 처음에는 이 작품을 보고 "피카소가 우리 모두를 속였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공개 전의 장소: 피카소는 초기에 이 작품의 파격성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 몇 년 동안은 그의 스튜디오에서만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이 작품을 널리 전시하기 전에 여러 해를 기다렸습니다.